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궁금한 탈모이야기

궁금한 탈모이야기

자유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탈모의 유형: 여성인데 왜 남성형 탈모라고 하는 거죠?
작성자 데꼼셀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2-04-13 09:27:08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69



궁금한 탈모이야기 두번째- 여성인데 왜 남성형 탈모라고 하는 거죠? 에 대해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탈모 발현의 95%이상이 남성형 탈모(Androgenetic Alopecia)라고 알려져 있습니다(미국탈모학회자료). 

남성형 탈모란 남자들처럼 탈모 형태가 나타난다는 의미가 아닌 탈모의 원인이 남성 호르몬 때문에 발생한 탈모라는 뜻입니다.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이 5 알파 환원효소(5α-reductase)와 만나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ihydrotestosterone, DHT)이라는 2차 호르몬이 만들어지게 되는데 

이 호르몬이 모낭의 안드로겐 수용체(Androgen receptor)와 결합하면 모낭을 위축시키고 모발을 만들어 내는 세포분열 활동을 저해하게 됩니다. 

그 결과 모낭의 사이즈가 점점 작아지고 모발이 힘이 없고 가늘어지다가 탈모가 됩니다. 

뿐만 아니라 모발이 자라나는 성장기(Anagen Phase)가 짧아지고 휴지기(Telogen Phase)가 길어지므로 탈모 부위가 점점 넓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남성형 탈모를 치료하기 위해서 DHT가 만들어지지 못하도록 하거나, 만들어졌다 해도 안드로겐 수용체((Androgen Receptor) 수치를 낮춰 결합하지 못하게 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피나스테라이드(Finastride) 성분이 함유된 다양한 탈모치료제들은 DHT 생성 메커니즘을 차단해 줌으로 탈모를 개선하는 치료약입니다. 

모낭을 공격하여 위축시키는 DHT는 테스토스테론과 5알파 환원효소가 결합될 때 생성되기때문에 5알파 환원효소 비율을 낮춰 줌(머크사의 피나스테리드는 

5알파 환원효소 Type Ⅱ를 60%까지 낮춤)으로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의 생성을 억제 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로써 모낭을 위축시키는 원인이 제거되었으니 

모낭 활동이 정상화되고 탈모도 개선되는 것입니다. 또한 안드로겐 수용체의 수치를 낮추는 방법도 이미 DHT가 만들어졌다 해도 모낭과 결합하지 못하게 함으로 공격을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훌륭한 치료제가 있는데 탈모자가 줄어들지 않고 왜 자꾸 늘어만 가는 것일까요?


 

많은 탈모인들이 좋은 효과를 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약이 그렇듯 탈모개선효과는 천차만별일 수 밖에 없으며 100% 치료되는 경우는 없을 것입니다. 

또한 피나스테라이드 성분의 약은 지속적으로 복용해야만 하는데 장기 복용했을 경우 1년~2년동안 개선효과가 가장 좋았다가

기간이 길어질수록 효과가 떨어지는 반감기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부작용(3% 미만으로 알려져 있지만 어느 연구보고서는 15% 이상이었다고 함) 또한 그냥 무시해도 좋을 만큼 간단하지 만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여성들의 경우 남성용 제품보다 피나스테라이드 함량이 낮은 성분의 약을 복용하기도 하지만 미녹시딜 성분의 바르는 약을 탈모 부위에 바르는 방법을 더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미녹시딜은 혈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 줌으로 모유두에 산소와 영양을 충분히 공급하게 하여 세포분열 활동이 잘 이루어져 탈모를 개선시키는 방법입니다. 

물론 미녹시딜에 대한 후속 연구들은 이것 외에도 다양한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탈모의 원인은 크게 유전, 남성호르몬, 노화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 빼놓을 수 없는 2가지를 더한다면 영양(식생활)과 스트레스를 포함시키고 싶습니다. 


이번 이야기에서는 남성형탈모의 해결책으로 복용하는 약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만

다음이야기 에서는 이에 더하여 탈모개선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발행 일자: 2022년 4월 13일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